하모닉 디자인(Harmonic Design): 압도적인 효율성을 갖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스피커 시스템을 경험하다


구현모 기자     사진 이선우 기자

자료제공 (주)지노프로, 디알시스(주)


라인어레이 스피커 기술은 라이브 투어링에 혁신을 가져왔다. 이로 인해 라인어레이 스피커는 라이브 투어링과 인스톨 등 현장을 가리지 않고 두루 사용되고 있다. 라인어레이 스피커 이론은 Harry F. Olson에 의해 1950년대 정립되었는데, 음원을 직렬로 길게 배열해 기존의 원뿔 형태로 방사되던 음향 소스를 라인 형태로 방사하여 거리당 감쇠율(減衰率)을 현격히 낮추는 것이 핵심이다. 이론은 간단하지만,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중 way의 스피커 설계를 위한 페이즈 플러그, 웨이브 가이드 설계 등 제조사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게다가 설계 완성도가 높은 제품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DSP의 도움 없이는 제대로 된 소리를 내지 못한다. 라인어레이 스피커 제조사에서 프리셋 완성도에 큰 노력을 기울이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다. 또한 포인트소스 스피커에 비해 설치 난이도가 높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결국 라인어레이 스피커 기술은 혁신적이었지만, 개선의 여지도 뚜렷했다.


하모닉 디자인의 10인치 더블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스피커 hd HLS20P


이러한 라인어레이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스피커 제조사들의 시도가 이뤄지는 가운데, 의미 있는 결과물을 선보인 제조사가 있다. 바로 하이브리드 라인소스(Hybrid Line Source) 스피커 개념을 선보여 주목을 받은 하모닉 디자인이다. 하모닉 디자인은 독일 남부의 Neckarwestheim에서 직접 스피커를 설계하고 전 공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스피커 전문 제조사로, 지난 1980년 설립했을 만큼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다. 특히 40주년을 맞이한 올해는 3,000m² 부지에 본사를 새로 짓고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새로운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고 짧은 시간 내에 전세계로 배송 할 수 있는 원 스탑 시스템을 갖추게 된 것이다. 또한 최신 시설을 갖춘 데모룸을 구비하여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하모닉 디자인의 스피커 사운드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앞서 하모닉 디자인의 독일 본사가 데모룸을 갖추고 본격적인 비즈니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에 하모닉 디자인의 한국 공식 수입사인 (주)지노프로도 디알시스(주)와 힘을 합쳐 데모룸을 구비했다.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하모닉 디자인 데모룸은 디알시스(주)의 사무실이 위치해 있다.

이곳에 하모닉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스피커 시스템을 중심으로 다양한 스피커 라인업이 설치됐다. 데모룸에서 하모닉 디자인의 국내 공식 수입사인 (주)지노프로의 신민화 과장과 디알시스(주) 프로젝트팀 김태형 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지노프로 영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신민화 과장입니다. 독일 스피커 브랜드 하모닉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디알시스(주) 프로젝트팀을 담당하고 있는 김태형 이사입니다. 현재 디알시스(주)에서 음향사업도 맡고 있으며, 이전에는 소비코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하모닉 디자인은 40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 스피커 브랜드지만 국내에는 다소 낯설게 느끼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모닉 디자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하모닉 디자인은 전세계 어느 국가에서 주문을 하더라도, 발주 즉시 독일 현지에서 공정이 시작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전 공정을 독일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완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하모닉 디자인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지게 된 계기가 바로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개념을 알리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방향으로 시장에 진입했고 2년 정도 영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낯설어 하신 분도 계시지만, 이미 유럽에서는 수많은 라이브 투어링 현장과 공연장, 경기장 등에 사용 중입니다. 이는 작은 사이즈의 크기에도 고효율을 달성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겉으로는 포인트소스 스피커처럼 보이지만, 라인어레이 스피커의 특성이 그대로 있어서 사운드 완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디알시스(주) 김태형 이사


이번에 하모닉 디자인의 대리점 계약을 체결한 디알시스(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디알시스(주)는 지난 2008년 설립된 드림테크의 법인입니다. 디알시스(주)가 주로 참여한 현장은 교회가 많지만, 최근 몇 년간 학교와 관공서, 그리고 관공서에 속해 있는 극장 등의 관급 공사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분야는 영상을 비롯한 LED 스크린으로, 이번 하모닉 디자인 대리점 계약을 통해 음향장비에 대한 고객의 니즈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습니다.


디알시스(주)에서 하모닉 디자인의 국내 첫 대리점 계약을 맺게 된 계기와 제품에 대한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처음 대리점 계약을 맺게 된 계기는 디알시스(주)에 뛰어난 오디오 성능을 갖춘 브랜드가 필요하다는 요구 때문입니다. 이전부터 하모닉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주)지노프로 신민화 과장에게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사운드를 들어보니 좋은 평가를 받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하모닉 디자인은 잘 알려진 독일의 명품 스피커 브랜드이지만, (주)지노프로에서 국내 수입사로서 제품 사후관리를 맡는다는 부분에서 신뢰를 높였죠. 이처럼 모든 요소들이 잘 맞아 떨어졌고, 이를 통해 현재 만족스러운 성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뛰어난 품질의 제품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했고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를 넘어서 높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hd 6CXN(좌)과 hd C1CX(우)는 시야를 가리지 않는 특징으로 브로드 캐스트 환경에서 환영 받는다.


디알시스(주)에서 생각한 하모닉 디자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청음때 음색이 마음에 들었는데, 특히 전체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듣는 하이엔드급 오디오의 사운드의 해상도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굉장히 넓은 영역을 평탄하게 커버하는 능력도 인상적이었죠. 다른 스피커들은 계속 듣다 보면 한 가지 사운드 색깔이 두드러져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하모닉 디자인은 계속 켜놓고 듣더라도 사운드의 단단함이 무너지지 않고, 지루하거나 피곤하지 않도록 댐핑감을 잘 유지합니다. 이런 점에서 하모닉 디자인을 선택하면 사람들이 호불호를 느끼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모닉 디자인의 데모룸은 어떻게 꾸며졌나요?

공간을 먼저 소개하면 하모닉 디자인 공식 대리점인 디알시스(주)의 김포지사입니다. 디알시스에서 공간을 마련했고, (주)지노프로에서 제품을 지원하여 데모룸을 완성했습니다. 1층은 온전히 데모룸으로 활용하고, 2층은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모룸에는 하모닉 디자인의 라인어레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데, 이는 저희가 라인어레이를 주력으로 삼지 않고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hd HLS Series와 컬럼 스피커 hd PL Series를 주력으로 정했기 때문입니다.


(주)지노프로 신민화 과장


하모닉 디자인의 라인업은 매우 다양한데, 먼저 일반적인 형태의 포인트소스 스피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대로 하모닉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스피커 라인업은 모두 갖추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일반적인 형태의 유니버셜 타입 스피커인 hd MP Series입니다. 자체 DSP와 앰프를 내장한 다목적 PA 시스템으로 전원을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에 신경을 쓴 제품입니다. 구성에 따라 500석 이상 800석 이하로 커버할 수 있는 제품이죠. hd LevelZ 소프트웨어로 컨트롤이 가능한데, 해당 스피커 모델을 선택하면 프리셋 값이 자동으로 지정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도 셀렉터로 불러 낼 수도 있고, DSP 자체적으로도 FIR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로 튜닝할 수 있는 툴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목적 스피커인 hd MP Series가 일반적인 혼 타입이라고 하면, x81 Series는 동축(Coaxial) 타입으로 제작했습니다. 최근 시장 추세가 동축형 스피커가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흐름에 맞춰 개발 및 출시한 제품이죠.


하모닉 디자인은 최근 소규모 사이트에서 주목 받는 컬럼어레이 제품군도 보유하고 있는데, 해당 라인업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컬럼어레이 스피커 라인업은 hd PL12, PL16, PL24 같은 경우가 일반 패시브 타입이고, 빔 스티어링이 되는 hd PL8Beam, PL16Beam, PL24Beam, PL32Beam와 같은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 스피커는 모두 자체 프로그램으로 직접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고 현장에서 DSP를 동작하여 세밀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모델명의 숫자는 드라이버 숫자인데, 3인치 드라이버가 몇 개 들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메인으로 놓은 제품은 3인치 드라이버가 16개 탑재된 PL16으로 데모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은 450W를 출력하고 124dB 음압을 갖고 있는 패시브 컬럼 어레이 스피커이죠.

하모닉 디자인의 서브우퍼는 강력한 출력을 갖추고 높은 댐핑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들어보니 단단한 저음역대 재생이 인상적입니다.


싱글 18인치 서브우퍼 hd P18(좌)과 더블 18인치 하이브리드 서브 우퍼 Infra218(우) 서브우퍼 hd P18에는 DSP가 내장된 파워앰프가 들어 있다.


하모닉 디자인에서 출시한 서브우퍼를 살펴보면, 12인치부터 18인치까지 싱글 서브우퍼가 있습니다. 각각 패시브 서브우퍼와 파워드 서브우퍼가 있죠. 서브우퍼 hd P18에는 DSP가 내장된 파워앰프가 들어 있습니다. 독특한 점은 3채널 앰프가 설치되어 큰 채널 하나에 작은 채널 두 개로 설계할 수 있는데, 각각 600W 2개와 800W 2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앰프를 활용해서 전체 시스템을 구동할 수 있죠. 서브우퍼와 파워드 스피커 하나만 있으면 전체를 다 구도할 수 있기 때문에 렌탈팀 입장에서는 정말 편리합니다. 굳이 양쪽 스피커에 파워앰프를 넣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컬럼어레이 스피커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유닛 배열로 개발된 서브우퍼가 아니라 베이스 리플렉션 방식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볼륨 레벨이 엄청나게 높습니다. 여기에 초저음역대까지 재생되기 때문에 클럽 등 강력한 댐팡감이 필요한 현장에서 유용합니다. 그리고 hd Infra218이라고 하는 하이브리드 서브우퍼가 있는데, 데모룸 오른쪽 바닥에 스택된 제품입니다. 보시면 출력이 14,400Watt에 달하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정도면 Powersoft의 K20 정도를 연결해야 할 정도로 높은 수치입니다. 렌탈팀 입장에서는 Max SPL을 높여 서라도 사운드를 밀어낼 수만 있다면 스피커의 출력을 높이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사실 Max SPL이 149dB이고, 피크 파워가 14,400Watt인데, 이정도 스펙이 나오는 제품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독일 브랜드가 스펙 표기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데 그래서 신뢰도가 더 높은 편입니다.


틸트 각도를 정확히 조절할 수 있도록 액세서리를 제공한다.


하모닉 디자인 스피커 가운데 주력 제품으로 꼽는 제품이 있다면?

현재 저희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라인업은 하모닉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시리즈(Hybrid Line Source) hd HLS-Series입니다. 이 시리즈 자체가 하모닉 디자인의 앞선 기술력을 전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했다고 볼 수도 있는데, 보다시피 사이즈에 비해 SPL max가 굉장히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hd HLS20P는 143dBSPL의 음압을 내며 10인치 더블에 1.4인치 하이 유닛이 3개가 있죠. hd HLS24P는 144dBSPL의 음압을 내며 12인치 더블에 1.4인치 하이 유닛이 4개가 있습니다. hd HLS24P 1통과 서브우퍼 3통을 조합하면 야외에서 1,500명 규모의 공연을 치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콤팩트한 크기에 고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유럽 렌탈팀을 중심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죠. 이전에는 라인어레이 스피커를 4통씩 리깅하여 설치한 현장이었다면, 이제는 포인트소스 형태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스피커 1통만으로 커버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커버리지는 100°×40°로, 결국 라인어레이와 똑같은 웨이브가이드가 적용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 포인트소스 스피커를 운용하는데는 비교적 많은 통 수가 필요했는데, 이 경우 중음역대 중첩으로 인해서 콤필터링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hd HLS-Series는 겉보기에는 포인트소스 스피커지만 라인어레이 스피커 특성을 갖고 있어서 콤필터링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바가 있어서 핀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각도를 정확히 6°씩 조절할 수 있습니다. 6°인 이유는 웨이브 가이드가 정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정확하게 계산하여 정해진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파워앰프는 기본적으로 Powersoft를 OEM으로 선정해서 인클로저 내부에 프리셋 값이 적용되어 출고됩니다. 전용 프리셋을 그대로 넣어 주기 때문에 그걸 받아서 연결만 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는 프리셋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실내의 경우는 공간 튜닝 정도만 해주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프리셋이 굉장히 잘 개발되었습니다. 지금도 파워소프트 X4 2대로 hd HLS24P와 hd Infra218을 구동할 수 있죠.


정품 하드 케이스는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해 준다.


라이브 투어링 현장에서 하모닉 디자인 제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본 세팅 자체가 투어링에 맞춘 액세서리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hd HLS20P와 hd HLS24P의 외관을 보면, 손잡이 위치가 한 쪽에 2개면 hd HLS24P이고, 한 쪽이 1개면 hd HLS20P입니다. 이렇게 설계한 이유가 무게 중심에 따라서 들 수 있는 포인트를 다르게 하여 무게 배분에 따라서 편한 상태로 들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고 스피커 브랜드 가운데 정품 하드 케이스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별로 없는데, 하모닉 디자인은 주문 시 요청하면 스피커 시스템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커스텀 제작 시 기간이 길어지거나, 규격이 맞지 않는 문제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죠. 이외에도 웨더 프로텍션 옵션을 선택하면 우천 시에도 안전하게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라이브 투어링 현장에서 유용합니다. 특히 하모닉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스피커는 기존 라인어레이 스피커에서 사용하는 핀들을 그대로 사용하고 액세서리류도 호환되어 
라인어레이를 사용하던 렌탈팀이라면 하모닉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스피커도 직관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은 급박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빠르게 바로바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죠. 액세서리 디테일도 보면 독일 제품 답게 신뢰성이 높고 작은 부분에서도 신경을 많이 쓴 게 느껴집니다.


서브우퍼 hd P18에는 DSP가 내장된 파워앰프가 들어 있다.


해외 렌탈팀에서 주로 사용하는 구성이 있나요?

유럽의 렌탈팀들이 주로 사용하는 구성을 몇 가지 소개하면 hd HLS24 2통과 hd Infra218 3통 조합으로 야외 2,500명까지 커버할 수 있습니다. 하모닉 디자인 본사에서도 이러한 구성을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며, 베이스 리플렉션 혼 자체를 전방으로 해서 카디오이드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모닉 디자인의 국내 판매전략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저희가 마케팅 면에서 고민했던 부분이 현재 스피커 브랜드의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어 소구점을 어디에 둘 것인지 정하는 것이었습니다. 특별한 장점이 없다면 살아남기 쉽지 않은 프로 오디오 시장에서 하모닉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기술은 
여타 브랜드와 완전히 차별화된 뛰어난 효율성을 갖고 있습니다. 여타 브랜드들이 고전적으로 
제품을 개발해왔고, 기존 방식에서 사운드 음압을 몇 dB 올렸거나, 리깅 방식에 변화를 주었다는 것을 강조할 때, 하모닉 디자인은 새로운 기술접근법을 채택한 것입니다. 유럽에서도 결국 사용자들이 이를 어떻게 느끼도록 하는지에 집중했고,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영상과 음향이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라인어레이의 경우 물량이 많으면 시야를 가리는 등의 이유로 인해 적은 통 수만으로 커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라인업은 국내 소비자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독자 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낯선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새로운 방식의 하이브리드 라인소스 스피커라는 독특한 개념을 이해하고 직접 들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을 조금 열고 찾아 주시면 저희가 데모 시연을 통해서 들려드리겠습니다. 말로만 몇 석을 커버한다는 것이 아닌 실제로 듣고 판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장 좋은 홍보수단이 충분히 들려드리고 선택하게끔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하모닉 디자인의 사운드를 최대한 많은 분들께 들려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곳 김포지사도 아예 오픈해 놓고 편하게 오셔서 듣고 가시게끔 꾸몄습니다. 편하게 오셔서 듣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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