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간을 제공하다: 양양군 문화복지회관 공연장


구현모 기자     사진 이선우 기자

자료제공 (주)사운드솔루션



양양군 문화복지회관 공연장은 2층 구조에 482석을 갖추고 있다.



공연장 전 구역을 고른 음압으로 커버하다

양양군 문화복지회관 공연장은 양양군 지역 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오케스트라부터 간담회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행사를 치를 수 있는 다목적 공연장으로 건축됐다. 이곳에서 (주)사운드솔루션 기술사업부 김용락 이사와 PA사업부 이병두 차장를 만나 공연장의 음향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새롭게 리뉴얼한 공연장의 스피커 시스템은 설명이 필요 없는 최고의 스피커 브랜드 중 하나인 Adamson으로 꾸려졌다. 메인 스피커는 Adamson의 듀얼 7인치 라인 어레이 IS7이 L/R로 8통씩 총 16통이 리깅됐고 Adamson의 18인치 서브우퍼 IS118이 L/R로 
2통씩 총 4통이 스택됐다.


Adamson의 듀얼 7인치 라인 어레이 IS7이 L/R로 8통씩 16통이 리깅되고, Adamson의 18인치 서브우퍼 IS118이 L/R로 2통씩 4통이 스택됐다.


(주)사운드솔루션 PA사업부 이병두 차장은 메인 스피커를 Adamson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양양문화회관은 기존 단층 구조에서 새롭게 중 2층을 신설하는 건축공사를 단행했습니다. 이에 중 
2층까지 편차 없는 소리를 전달하기 위하여, 라인 어레이 스피커 시스템을 설계 적용했죠. 특히 Adamson의 IS7을 제안한 건, 전통적인 2웨이 인클로저의 중저역 주파수대 로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IS7은 중음, 고음 드라이버 사이의 오버랩 제어를 사용하여 중음 소스 사이의 간격을 줄여주는데, 일반적인 2웨이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중음 간섭을 효율적으로 억제하죠. 아울러 특허 받은 웨이브가이드 디자인의 고음부를 통해 더욱 뛰어난 지향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결국 다목적 공연장인 양양문화복지회관에서 높은 음압을 달성함과 동시에 가까운 지역을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스피커시스템을 갖춘 충분한 곡률을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양양군 문화복지회관 공연장 전경. 현재 COVID-19로 인해 개장이 미뤄졌고, 위생상의 이유로 아직 비닐이 제거되지 않았다.



라인 어레이 설계 및 설치 과정

김용락 이사는 공연장에 설치된 라인 어레이 스피커 Adamson IS7으로 설계하는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양양 문화복지회관 공연장에 설치된 Adamson의 IS7 라인 어레이는 사전에 전기음향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자인됐다. 전기음향 설계는 어레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치 공간과 구조에 적합한 어레이의 모델과 길이를 결정하는 과정부터 시작한다. Adamson은 라인어레이 최적화 설계를 위해 블루 프린트(Blue Print)라는 독자적인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연장의 평면과 단면의 캐드 도면을 기반으로 블루 프린트에서 3D모델링을 구축하고, 완성된 가상의 공간에 스피커의 속성 정보가 포함된 모델을 대입하여 시뮬레이션 검토 과정을 거쳐 진행한다.



그렇다면 공연장에 균일한 음압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까? 이에 대해 김용락 이사는 “공연장의 모든 좌석에 균일한 사운드 에너지의 전달을 위해서 어레이의 길이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물론 어레이의 길이는 스피커의 수량 및 예산과 직결되는 민감한 이슈이기 때문에 엔지니어의 음향학적 이상을 완전하게 반영할 수만은 없는 다양한 현실적 변수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에게 적극적으로 상황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번 공연장 시공 역시 양양군 문화복지회관 관계자를 설득하는데 공을 들였고, 적극적인 동의 하에 추진할 수 있었다. 이로써 좌우 8캐비닛씩 충분한 물량의 어레이 길이를 확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극장의 2층 높이와 구조 및 무대의 폭을 고려한 최적의 스피커의 위치와 좌표를 결정했다.


공연장의 서브우퍼는 완전한 지향성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현장에서 실제 측정 실험을 통하여 운영자와 관계자에게 직접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사진제공: (주)사운드솔루션).


이어 김용락 이사는 일련의 디자인 과정에 대해 어레이 클러스터의 물리적 위치와 커브, 틸트, 방향 등 설치 조건을 변경해 가면서 시뮬레이션 매핑의 반복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객석의 구간별 균일한 레벨을 구현하려는 목적을 우선으로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균일한 레벨의 관찰은 2kHz에서 8kHz구간에 이르는 SPL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이것은 대다수 제조사들이 공통으로 지향하는 라인소스 곡률 계산의 기본 조건이다. 이후 의도한 위치에 스피커의 실제 설치가 가능한지 여부를 인스톨팀과 함께 현장 답사를 통해 설치 가능성을 확인하고 호이스트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는 협의 과정을 거친다. 이때 철저한 사전 협의를 통해 조명과 무대 장치, 영상의 투사각 등 다양한 주변 환경과의 충돌 여부를 놓치지 않고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앰프는 Lab. Gruppen의 FP 10000Q가 6대 설치됐다.


이번 공연장의 경우 스피커의 리깅 위치에 돌출된 구조의 인테리어 구조물이 존재하여 이것과의 충돌에 유의했다. 스피커는 벽면과 가까이 배치되면 위상응답에 심각한 왜곡을 초래하여 가능한 떨어트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보여지는 비주얼과 상충하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고려해야 한다.


(왼쪽부터)(주)사운드솔루션 기술사업부 김용락 이사, PA사업부 이병두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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