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석을 명품으로 만드는 공간: 글랩 스튜디오 (GLAB Studios)


구현모 기자     사진 이선우 기자

자료제공 기어라운지 주식회사, 글랩 스튜디오


글랩 스튜디오의 메인 룸, La Grande Chambre 전경



글랩 스튜디오 La Grande Chambre의 주요 장비와 구성

글랩 스튜디오의 공간은 마스터링 룸과 함께 믹싱 및 콘트롤 룸인 La Grande Chambre, 그리고 녹음 부스 개념의 라이브 룸과 보컬 녹음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ISO 룸으로 구성됐다. 각 스튜디오와 부스, ISO 룸은 서로 다른 음향적 특성을 갖도록 설계됐다. 또한 하부층의 Bar와 상부층의 휴게공간 등이 별도로 마련됐다. 먼저 믹싱 및 콘트롤 룸은 신봉원 수석 엔지니어가 맡고 있다. 그는 JYP엔터테인먼트 녹음실 수석 엔지니어와 부산음악 창작소 수석 엔지니어를 거친 베테랑으로, 박진영, 트와이스, 아이유 등 인기 뮤지션의 음반 녹음과 믹스를 담당했다.


글랩 스튜디오 로비 전경. 정형화된 스튜디오 이미지를 따라가지 않고 디테일을 놓치지 않은 멋스러움이 돋보인다.


글랩 스튜디오의 상부층에 휴게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꾸몄다. 암막 커튼 뒤에는 프라이빗한 외부공간이 나온다.


믹싱 및 콘트롤 룸의 제품 구성을 살펴보면, 스피커는 Amphion loudspeakers Two18 & FlexBase25, Ocean Way Audio HR4S & S12A Mk II Subwoofer, Barefoot Sound MasterStack12 이렇게 총 세 종류로 구비되어 있다. Amphion은 핀란드의 스피커 브랜드로 1998년에 설립됐다. 이미 수많은 스피커 브랜드 가운데 탁월한 사운드를 인정받으며, 정확한 정보량과 장시간 작업에도 피곤하지 않은 톤 등 모니터링에 좋은 요소들을 두루 갖췄다. Ocean Way Audio는 미국의 전설적인 스튜디오이면서, 그들이 직접 제작한 스피커 브랜드이다. Ocean Way Audio 스피커에는 마이클 잭슨, 존 메이어 등 수많은 스타의 아이디어가 담겨있으며, 데이브 그롤, 스티브 아오키, 스티브 바이 등 세계적인 엔지니어들이 사용하고 있다. Barefoot Sound는 미국 포틀랜드에 본사를 둔 모니터 스피커 전문 제조사다. Barefoot Sound의 설립자인 Thomas Barefoot은 Intel 엔지니어 출신으로, 음악과 과학의 절묘한 조합을 통해 최고의 모니터 스피커를 선보이고 있다.


믹싱 및 콘트롤 룸의 메인 콘솔은 SSL aws 948 delta이며, 스피커는 Amphion loudspeakers Two18 & FlexBase25, 

Ocean Way Audio HR4S & S12A Mk II Subwoofer, Barefoot Sound MasterStack12 이렇게 총 세 종류로 구비되어 있다.


메인 콘솔은 SSL aws 948 delta이며, 인터페이스는 Burl audio BAD8(x2), BAD4M(x2), Converter in B80 Mothership, Antelope Audio Orion 32 HD Gen3, Antelope Audio Eclipse 384 mastering AD/DA Converter 등이 설치되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아웃보드, 마이크 및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작업하고 있다. 신봉원 엔지니어는 믹싱 및 콘트롤 룸의 시그널 플로우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글랩 스튜디오 믹스의 기본적인 믹스 형태는 인더박스의 형태를 한 아웃보드 하이브리드 믹스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성능적 한계로 인더박스 믹스가 주는 간편함이라는 장점보다, 여러 불편함을 감수한 아웃보드 콘솔믹스의 장점이 압도적이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디지털 플랫폼의 상향화로 인더박스 기반의 작업이 주는 장점이 콘솔 믹스가 주는 장점을 앞선 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합니다. 그래서 두가지 장점을 모아서 글랩 스튜디오만의 플로우를 만들었죠.” 


      

글랩 스튜디오는 다양한 아웃보드를 설치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기본적으로 외장 아웃보드 사용시 프로툴즈의 하드웨어 인서트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데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아웃보드들 중 캐릭터 있고 힘있는 소리가 필요한 아웃보드는 Burl, DA4M에 인서트를 시키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소리가 필요한 아웃보드는 Burl, BAD8, 그리고 맑고 와이드한 소리가 필요한 아웃보드는 Orion 32 HD에 각각 인서트를 시켜 프로툴즈 상에서 믹스를 진행합니다. 그렇게 믹스가 된 소리들은 프로툴즈 내부의 버스채널로 서밍 되어 그 버스채널은 Shadow Hills Mastering Compressor + SSL Fusion 혹은 Dangerous Music Compressor + SSL Fusion을 거쳐 프로툴즈로 최종 프린팅이 됩니다. 여기서도 Shadow hills 조합은 Burl BAD8, BDA4M을 통해 힘 있고 캐릭터 있는 성향으로, Dangerous Music Compressor 조합에서는 Orion 32 HD를 통해서 투명하고 와이드한 소리를 가진 성향으로 구성을 해서 음악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어 그는 추가적으로 아웃보드를 사용하는 데 고려하면 좋을 부분을 소개했다. “개인적인 아이디어를 조금 말씀드리면, 요즘 대중음악에서는 아웃보드를 너무 깊고 진하게 사용하면 질감 자체가 조금 이질적으로 되어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로 아웃보드를 캐릭터만 입혀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플러그인에서는 절대 표현되지 않는 플러스 알파의 무언가는 분명 존재하거든요. 하지만 비싼 아웃보드가 있으니 이걸로 승부를 보겠다는 아이디어로 접근을 하는 순간, 현대 대중음악이 요구하는 사운드와 자칫 멀어질 수 있는 상황들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또한 사람 심리가 고가 장비를 설치해 놓으면, 티 내고 싶은 마음에 음악과는 무관하게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 되는 경우도 지켜봤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상황을 최대한 조심하며 플러스 알파를 위한 목적으로 아웃보드에 접근하지, 게임 체인저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운드를 발전시키기 위해 매번 정말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아웃보드들을 연구하고 새로운 걸 찾아내고 공부도 해 보지만, 결국에 게임 체인저는 소리를 만지는 사람의 아이디어와 손과 귀에 달려 있습니다.”


마스터링 룸에는 Amphion Two18 + BaseTwo25 스피커 시스템이 메인이고, reProducer Epic 5가 서브로 사용 중이다. 

시스템은 Protools HDX를 탑재한 MacPro가 플레이백 전용으로, Magix Sequoia를 사용하는 PC가 마스터링 전용으로 사용된다.



글랩 스튜디오 마스터링 룸의 주요 장비와 구성

다음으로 마스터링 룸은 bk! 엔지니어가 맡고 있다. 그는 1996년 솔로 데뷔 이후 Astro Bits라는 이름으로 두 장의 정규를 포함한 다수의 싱글을 발표한 뮤지션 출신의 엔지니어이다. 다양한 뮤지션의 음악을 프로듀싱했는데, 대표적으로는 김동률, 존 박, 양희은 등이며, 류이치 사카모토의 앨범에도 참여했던 실력파 뮤지션이다. 마스터링 룸의 장비 구성은 모니터로 Amphion Two18 + BaseTwo25 스피커 시스템이 메인으로, reProducer Epic 5를 서브로 사용 중이다. 시스템은 Protools HDX를 탑재한 MacPro가 플레이백 전용으로, Magix Sequoia를 사용하는 PC가 마스터링 전용으로 사용된다. 컨버터는 Antelope 10MX 마스터클락이 Eclipse 384, Burl Audio B16 Morhership에 장착된 B16-BDA4M, Avid 1616IO, Lavry AD122-96 MKIII에 동시에 클락을 분배한다. 아날로그 Path는 Dangerous Music의 Liaison을 중심으로 Neve33609, Shadow hills Mastering compressor, SSL Fusion, Buzz Audio REQ-2.2MEA, Overstayer M-A-S Model8101, Black Box HG-2, Original Neve 1073과 1066, Universal Audio 1176 pair, Thermionic Culture Curture Vulture, SPL Transient Designer, Chandler LTD TG-2와 Otari MTR12가 연결되어 있다.


     

마스터링 룸에는 Amphion Two18과 BaseTwo25(뒤쪽 위 아래)이 메인 스피커 시스템이고, reProducer Epic 5(앞쪽 아래)가 서브로 사용 중이다.


bk! 엔지니어는 각 장비들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주요 기기를 소개하면, 먼저 Neve 33609C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제가 직접 Modified한 기기로 오랜 시간에 걸쳐 사용 중인 제품입니다. 오리지널 성능도 너무 좋지만 전체적으로 미들로 몰리는 성향과 리덕션에 따라서 저역과 초고역이 부드럽게 사라지는 경향을 바꿔보려고 개조했죠.” 

“와이드한 출력과 리덕션의 디텍터로 가는 신호를 물리적으로 아주 미묘하게 여유 있고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저역이 빠지도록 서킷회로를 개조하여 리덕션과 출력의 캐릭터를 스무드하고 와이드하지만 강력한 펀치를 가질 수 있고, 아무리 깊게 눌러도 저역이 빠지지 않게 됐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Shadow Hills Mastering Compressor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사용하는 기기에는 별 관심이 없거나 가능한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이 기기는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스무드하고 여유있는 파워를 가진 Opto 방식의 Tube Comoressor와 명료하고 다이내믹한 컬러를 가진 VCA 방식의 디스크리트 Compressor, 이렇게 두 개의 Compressor를 축으로 아웃풋 트랜스포머의 선택 역시 너무나 변화 무쌍한 컬러를 부여해 줍니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기가 자체가 아주 고급스럽고 넓은 주파수 레인지를 표현하죠. 현재 사용 중인 Neve 33609C와는 겹치지 않는 캐릭터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SSL Fusion입니다. 이 기기는 마술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 줍니다. 색깔이 강한 이유로 사용 빈도를 고의로 낮춰서 사용하고 있지만, 만약 현재 사용하는 아웃보드 중에서 딱 하나만 써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주저없이 SSL Fusion을 선택할 것입니다. SSL Fusion은 너무나 효과적이고, 과할 정도까지 프로세싱이 가능하지만, 그 과함마저 매력 있는 멋진 결과를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2 band EQ는 정말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강력하고 효과적입니다. 포스트 프로덕션 또는 개인 뮤지션이라면 SSL Fusion을 강력 추천합니다. 네번째는 Buzz Audio REQ-2.2MEA입니다. 이 EQ는 해외에서 최근 너무나 호평을 받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사용되지 않아 이정화 대표님을 통해 글랩 스튜디오에 인스톨했으면 좋겠다고 상의했습니다. 그랬더니 단순히 기기를 구입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수입까지 진행하시더라고요. 놀라기도 기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하는 마스터링 EQ들의 공통된 성향 중에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왼쪽부터)기어라운지 주식회사 이정화 대표이사, 글랩 스튜디오 bk!(김범수) 마스터링 엔지니어, 신봉원 레코딩&믹싱 엔지니어


그것은 특정 대역을 부스트/컷 할 때 그 대역의 입자나 매력적인 요소, 또는 듣기 싫거나 불편한 요소가 살아나거나 사라지지 않고, 그 대역의 주파수만 게인이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말하자면 음악적이지 않고 실험실에서나 쓸 법한, 
소니컬하기만 한 성향의 기기들은 제 취향과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Buzz Audio의 REQ-2.2MEA는 그 두 가지 성향의 정확히 중간에 있어서 너무나 호감을 느끼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제가 처음으로 사용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마 앞으로 많은 분들이 즐겨 사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마지막은 Overstayer M-A-S Model8101과 Black Box HG-2입니다. 이 두 기기들은 하모닉 계열의 세츄레이션 기기들입니다. 비교하자면, Model8101은 테이프 세츄레이션 느낌의 엣지가 강하고 두터운 톤의 기기인 반면 HG-2는 실제로 튜브가 장착된 화사하고 시원한 톤의 상하좌우가 넓은 기기입니다.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UA의 LA-2A나 Pultec 이큐들처럼 걸자마자 입자가 좋아지는 튜브 기기들입니다. 물론 세팅에 따라서 여러가지의 놀라운 결과를 보장해주는 기기들입니다.”



이어 bk! 엔지니어는 마스터링 룸의 시그널 플로우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기본적인 흐름은 Avid Pro Tools HDX - Dangerous Music Liaison - Magix Sequoia입니다. 여기에 Antelope사의 10MX Rubidium Atomic Clock을 마스터 클락으로 Pro Tools HDX와 Sequoia는 물론, Burl Audio와 Lavry 그리고 Antelope Eclipse 384로 클락을 안정적으로 분배해서 A/D, D/A는 물론 D/D를 통한 전송에도 극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세팅했습니다. Pro Tools HDX의 D/A 컨버터로는 Avid 1616IO와 함께 Burl Audio의 B16-BDA4M (B16 Morhership에 장착), 그리고 Sequoia의 A/D 컨버터로는 Lavry사의 AD122-96 MKII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D로 연결된 여러 라우팅을 선택하며 모니터 컨트롤로는 Antelope사의 Eclipse 38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 시스템과 컨버터의 설명이고 나머지 아날로그 아웃보드들은 Dangerous Music Liaison에 직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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