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복합 리조트에 
최첨단 영상 · 음향 기술이 집결하다: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Paradise City)


구현모 기자     사진 이선우 기자

자료제공 (주)파라다이스세가사미, (주)씨투아테크놀러지


파라다이스시티 내 플라자 전경



EBGM을 비롯한 미디어 시스템 서버를 갖춘, 방재실

먼저 플라자 지하에 위치한 방재실로 향했다. 방재실은 이곳에 전체 음원을 송출하는 메인 시스템이 있다. 파라다이스시티 내 보안시스템을 관리하는 방재실에 미디어 메인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겠다. 이 부분은 파라다이스시티가 고객 사용공간을 최대한으로 넓히기 위해 업무공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결정되었다고 한다. 사실 C2 측은 미디어 시스템을 통합 제어하는 별도의 공간을 원했지만, 이러한 이유로 방재실에 설치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서버실 전경


방재실 전경. 이곳에 EBGM을 재생할 수 있는 메인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C2는 파라다이스시티 프로젝트에서 컨설팅, 설계, 시공에 대한 감리를 진행했고, 현재는 미디어 장비 운용을 진행하고 있다. 시공을 제외한 나머지 업무를 구행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서두에 밝혔듯이 파라다이스시티가 표방했던 것은 아트테인먼트다. 예술과 엔터테인먼트를 통합하고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만나는 접점을 전체 리조트를 통해서 표현하려는 노력이 곳곳에서 보인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집중한 것이 ‘하이 퀄리티 미디어 시스템’의 구축이다. 그리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C2와 이석훈 차장의 역할이 컸다.


EBGM 플레이용 서버


통합제어 콘트롤 서버



EBGM은 무엇인가?

이석훈 차장은 머징과 함께 개발한 EBGM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EBGM에서 제공되는 DXD(352.8kHz 24Bit) 또는 384kHz 고품질 음원의 중요한 축으로 LP 음원의 DXD 퀄리티 디지털 아카이빙을 들 수 있습니다. 월간 재즈 피플 김광현 편집장이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4,800장의 LP 앨범을 디밸럽 중인데, 매월 일정 수량의 디지털 음원 DB를 아카이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사실 비용 문제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원더박스 입구를 거쳐서 상층에 올라갈 수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최신 기술을 안정적으로 사용하고자 하지만, 금액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크다면 섣불리 시도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머징과 새롭게 
개발한 시스템은 파라다이스시티 내 모든 음향시스템을 DXD 또는 24bit 384kHz로 스트리밍하는 데도 기존 시스템과 금액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은 제가 맡았죠. 물론 개인적인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실패에 대한 부담이 없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하드웨어 DSP를 안정적으로 구축할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처음 시도해 성공해보고 싶다는 도전정신이 지금의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의 말처럼 새로운 도전과 성공에 대한 의지 없이는 쉽지 않은 모험이었을 것이다. 머징 측에서도 이처럼 대규모 현장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걱정과 기대가 혼재해 있었다고 한다.


씨메르 내부 전경. 1층에는 워터 플라자가 위치해 있다.



소프트웨어 UI로 사용성 높은 EBGM 콘트롤러를 만들다

EBGM 서버는 리던던트 서버까지 포함해서 총 9대로 메인이 
4대, 백업이 4대 그리고 모니터용으로 1대가 설치되었다. 이와 별도로 EBGM 관련해 AoD 플레이용 서버가 6대 별도로 설치되었다. 이와 별도로 EBGM 관련해 플레이용 서버가 6대 별도로 설치되었다. 그래서 컴퓨터 서버는 총 15대 운용 중이다. 주로 C2직원들이 이곳에 상주하면서 LP를 아카이빙하거나 전체 미디어 시스템을 콘트롤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곳의 모든 화면은 외부에서 동일하게 콘트롤할 수 있도록 셋팅되어 있기 때문에, 아카이빙 작업이 아니라면 외부 작업이 훨씬 많다는 설명이다.

방재실에 있는 아이패드 미니는 EBGM을 컨트롤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화면 구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메인 화면에 EBGM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는데, 이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해당 공간의 음악채널을 고르거나 볼륨을 조절할 수 있고, 서브 존의 볼륨을 별도로 콘트롤 할 수도 있다. 통제실에 있는 모든 장소를 콘트롤할 수 있는 UI만 다르고, 그 밖에 다른 곳에 있는 소프트웨어 UI는 거의 동일하다. 각 공간마다 로고와 이름만 다르다고 생각하면 된다. 쉽게 볼륨 콘트롤러 역할에 추가적으로 콘트롤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서 아이패드로 조작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특정 기기에 상관없이 공간에 할당된 IP와 인증 받은 계정을 통해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다. 방재실에서는 각 건물로 한 번에 송출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그 역할을 기존에는 하드웨어 콘트롤러가 맡았지만, 이제는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주)씨투아테크놀러지 이석훈 차장은 EBGM을 비롯해 파라다이스시티 내 음향, 영상, 조명 시스템을 개발,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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