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서/앰프/DSP/이펙터현존하는 가장 유연한 
믹싱 & 프로세싱 시스템: 
SoundGrid 신제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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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무제 기자

자료제공 (주)비엘에스


어느덧 SoundGrid가 시장에 발표된지 
8년이 지났다. 처음에는 매우 급진적이라고 여겨졌으며 다른 네트워크 오디오 포맷과의 호환성도 보장하지 않았기에 시장에서 의미있는 점유율을 차지하기는 어렵다고 평가되기도 했으나 방대한 Waves 플러그인 생태계, 그리고 MultiRack을 통한 완성도 높은 라이브 프로세싱 시스템과 그것보다도 더욱 완성도 높은 LV1 소프트웨어 기반 믹싱 콘솔 시스템은 특유의 안정성과 확장성, 그리고 많은 3rd party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출시로 인해 금세 자리를 잡아갔고 이제는 Dante와 AVB에 이어 제 3의 네트워크 포맷에 당당히 이름을 올려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eMotion LV1


이미 본지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Waves SoundGrid 시스템 및 관련 하드웨어들을 다룬 바 있으나 역시 디지털의 세계는 스텝이 워낙 빨라 이미 많은 신제품 출시 및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이번에는 기본적인 제품군 이외에 새로 나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그리고 다양한 3rd party 제품군을 다루면서 Waves LV1 및 라이브 플러그인 시스템을 갖추려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Motion LV1

SoundGrid 생태계를 부흥시키는데 가장 일등공신이라고 할만한 LV1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믹싱 콘솔이다. 다양한 입출력 하드웨어는 물론 콘트롤러까지 유연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비록 소프트웨어 기반이지만 현재 많은 라이브 콘서트 현장에서 활약하며 시장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을 정도다. 전체 시스템 구축 비용은 퀄리티나 유연성에 비해 대단히 저렴하다는 평가다. 물론 엔트리 레벨 디지털 콘솔의 구축 비용을 훌쩍 넘어가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현재 버전은 V11로 기존과 같이 64채널 모노/스테레오를 지원하며 이에 따라 현장에서 실제로 체감하는 입력 채널 수는 80채널 이상이다. 또한 44개의 버스/리턴 채널, 16개의 모니터 억스, 8개의 fx 억스, 8개의 오디오 그룹, 8개의 매트릭스, LR은 물론 C 및 모노까지 포함하는 메인 출력 시스템은 어퍼-미들 클래스에서 준 플래그십까지 커버하는 용량이다. 무엇보다 현재까지 많은 콘솔들이 아직까지도 지원하지 못하는 32비트 플로팅 내부 프로세싱 엔진와 96kHz의 샘플 해상도는 독보적인 음질을 실현한다.

V11의 업데이트는 주로 믹스버스나 모니터 억스 채널의 확장에 중심을 두고 이뤄졌으며 무엇보다 주목할만한 점은 퍼스널 믹싱 콘트롤 앱인 MyMon을 공식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Wi-Fi망만 잘 갖춰놓는다면 그 어떤 시스템보다도 편리하면서도 강력하고 추가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퍼스널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SoundGrid Studio eMotion ST Mixer


SoundGrid Studio eMotion ST Mixer

8채널 버전까지 무료로 배포하던 ST Mixer를 Waves는 더욱 강력화 및 확장시켜 유료 배포하기로 결정했다. 64채널 버전의 기본 가격은 LV1의 1/6도 채 되지 않으며 현재 프로모션 기간 중이기 때문에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LV1은 매우 강력한 라이브용 믹싱 콘솔이라면 ST Mixer는 SoundGrid를 이용한 레코딩 시 큐믹스를 레이턴시 없이 제공하기 위한 좀 더 간단한 믹서에 가까운 모양새다. 사실 현존하는 많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이 자체 DSP를 활용한 큐믹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ST Mixer는 SoundGrid 시스템을 위한 것이라는 것, 그리고 DSP서버를 이용해 0.8ms의 레이턴시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한 점이다. 

현재 스펙으로는 최대 16개의 헤드폰 믹스 출력 제공이 가능하며 14개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스트리밍을 받을 수 있다. 토탈 억스는 24채널, 오디오 그룹은 8채널, fx그룹 8채널로 어지간한 중형 라이브 콘솔에 버금가는 스펙이다. 

그다지 순발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규모가 크지 않은 라이브 현장이라면 얼마든지 적용이 가능할 정도이기 때문에 한번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


SuperRack


SuperRack

SuperRack은 라이브 콘솔을 위한 플러그인 시스템으로 이미 많은 각광을 받은 MultiRack의 후속 개념으로 등장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Waves는 MultiRack을 판매 목록에 올려놓고 있는데 이는 기존 시스템의 호환성 때문인지 혹은 다른 이유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어쨌든 기존에 아쉬운 점으로 지적받았던 빠른 조작의 어려움이나 플러그인 검색의 복잡함 등이 대폭 개선되었다고 하니 굳이 구형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MyMon 퍼스널 모니터 믹싱 앱


MyMon 퍼스널 모니터 믹싱 앱

MyMon은 LV1을 위한 퍼스널 모니터 믹싱 앱으로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무선 공유기를 통해 Wi-Fi를 연결하고 자신의 아이폰 혹은 안드로이드폰에 앱을 인스톨하면 쉽게 모니터 믹싱을 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16개의 모바일 폰이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현존하는 대부분의 라이브 상황에 대응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고무적인 점은 별도 비용이 추가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용자는 그저 Wi-Fi망을 잘 확보하고 연주자의 자리까지 유선으로 선을 끌어 헤드폰 앰프를 연결하거나 혹은 무선 인이어 장비를 설치하면 될 뿐이다.

소프트웨어 분야에 경험이 많은 Waves인 만큼 핸드폰의 작은 화면으로도 충분히 편리한 조작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것도 특징이다.


WRC-1 WiFi Stage Router


앞서 MyMon의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Wi-Fi 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함을 언급했다. 물론 Waves는 이를 위한 준비가 철저하다. WRC-1은 랙타입으로 깔끔하게 설치가 가능하며 안정적인 Wi-Fi망을 제공하는 라우터 및 공유기이다. 또한 기기의 급속충전을 위해 다양한 USB 단자가 준비되어 있으니 ‘깔맞춤’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쇼핑 리스트에 넣어야 할 것이다.


SoundGrid Mobile Sever


SoundGrid Mobile Sever

모든 사람들이 전부 강력한 프로세싱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크지 않은 현장, 많지 않은 입출력이라면 적당한 크기, 휴대성을 갖춘 서버가 더 필요할 수 있다. SoundGrid Mobile Sever는 불과 2.7kg의 무게로 휴대가 간편하면서도 적절한 성능을 보여준다. 현장에서 가장 각광받으면서도 리소스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편인 C6 멀티밴드 컴프레서 기준으로 44.1kHz 모드에서는 70개, 96kHz 모드에서는 33개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기존 콘솔에 플러그인을 더하는 SuperRack이나 큐믹스 제공 용도의 ST Mixer 혹은 작은 채널을 운용하는 LV1 현장에 알맞다.


Axis Proton


Axis Proton

이 제품은 SoundGrid Mobile Sever와 같은 섀시를 공유하는 LV1 구동을 위한 호스트 PC이다. 물론 SuperRack을 구동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범용 PC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안정성 면에서는 역시 전용 PC가 확실히 믿음이 간다. 가볍고 작으면서도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추천할만하다.


NX Headphone Tracker


NX Headphone Tracker

VR이 필요한 현장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기에 저렴한 해답이 있다. 이미 Waves는 다양한 Surround 및 VR 관련 플러그인들을 출시하고 있다. NX Headphone Tracker는 헤드폰 상단에 부착하여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에 따라 Surround Panning을 제공하는 장비다. 

다른 VR 관련 장비들에 비해 현격히 합리적인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간혹 소프트웨어와 묶인 번들이 프로모션 할 때 구입하면 오히려 하드웨어 별도 가격보다도 싸게 구매가 가능하니 계획이 있는 독자들은 반드시 참고하자.


 DSPro StageGrid 1000


DSPro StageGrid 1000

착색없는 훌륭한 오디오 성능에 다출력 입출력을 지원했던 StageGrid 4000의 바리에이션 개념으로 나온 제품으로 4000을 스테이지 랙으로 1000을 FOH 랙으로 사용하면 딱 알맞은 사이즈를 지니고 출시했다. 마이크 입력 8채널에 2개의 헤드폰 출력, 그리고 4개의 아날로그 출력과 한 개의 AES/EBU 입출력을 제공하는 스펙이라면 FOH용으로 너무나 알맞지 아니한지? DSPro의 정평난 사운드 퀄리티는 역시 그대로이다.


  1. FIT Controller


FIT Controller

드디어 오로지 LV1만을 위한 콘트롤러 하드웨어가 등장했다. 16+1 구조로 매우 깔끔하며 터치 모니터와 조합하면 환상의 콘트롤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B사 및 P사의 호환 콘트롤러는 이제 안녕이다! 정말로 FIT 출시 이후 상당수의 콘트롤러 매물이 중고 시장에 흘러나오기도 했다. 다만 아쉬운 점은 LV1 말고는 다른 소프트웨어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DAW와 연계해서 사용하는 유저는 유의해야 할 점이다.


JoeCo Blackbox SoundGrid Recorder


JoeCo Blackbox SoundGrid Recorder

별도의 PC 없이 안정적인 백업 레코딩 및 플레이백을 원한다면 이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자. 24채널의 아날로그 입출력을 갖추면서도 SoundGrid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갖춘 레코더로 스탠드얼론 모드로도 훌륭하게 작동하며 SoundGrid 모드에서도 슬레이브 기기로 인식되어 작동한다. 

특히 스탠드얼론 모드에서는 24채널의 입력이 48V 팬텀파워를 갖춘 마이크로폰 입력으로도 작동이 가능하므로 눈여겨볼만하다.


WSG-HY128 I/O Card for Yamaha RIVAGE PM Consoles


WSG-HY128 I/O Card for Yamaha RIVAGE PM Consoles

그토록 강력한 Yamaha Rivage PM 콘솔이지만 Waves와 함께 하면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이 옵션카드는 96kHz에서도 128채널의 입출력이 제한 없이 가능하기 때문에 Allen&Heath의 옵션 카드와 더불어 가장 강력한 SoundGrid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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