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Harman International Professional Solutions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 & Rodney Houston Senior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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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프로페셔널 사운드를 위한 위대한 여정을 시작하다

by 구현모 기자, 자료제공: 하만 인터내셔널, (주)테크데이타피에스 


Rodney Houston Senior Director(왼쪽),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오른쪽) 


전 세계 프로페셔널 음향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하만 인터내셔널은 JBL과 CROWN, AKG 등 세계적인 브랜드를 통해 최첨단 기술력과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퍼포먼스 오디오 분야에서는 투어링과 인스톨 프로젝트에 필요한 고성능 제품을 선보이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얼마전 하만 인터내셔널 본사에서 퍼포먼스 오디오 GPLM(Global Product Line Manager)을 담당하고 있는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가 한국을 찾았다. 그는 JBL의 VTX와 SRX, VRX 등 투어링 제품 라인업은 물론, 유니버셜 인스톨 제품 라인업을 총괄하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Rodney Houston Senior Director도 동행해 한국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청취하고, 적합한 해결책을 논의하며 더욱 의미 있는 자리를 만들었다. 

두 디렉터는 얼마전 (주)테크데이타피에스 쇼룸에서 열린 ‘2024 렌탈사 간담회’에 참석해 한국 사용자들의 의견을 듣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신제품 정보를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특히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는 최근 JBL에서 출시된 SRX900과 VTX A 시리즈 등 고성능 투어링 라인 어레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제품들이 한국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에 감사를 표하며, 한국의 뮤지션과 엔지니어들의 높은 수준 덕분에 전세계에 K-POP 열풍을 일으킬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한국 시장에서 JBL 스피커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에 대해 자부심을 드러내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전략을 더욱 확장할 계획임을 밝혔다. 뛰어난 음향 기술과 프로덕션 능력을 갖춘 한국 시장은 하만 인터내셔널의 중요한 무대로서, 앞으로의 성장과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고 한다. 


(주)테크데이타피에스 본사 앞에서 사진 촬영에 응했다. 


Q. avMIX 독자 여러분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Rodney Houston) 안녕하세요. Rodney Houston입니다. 저희는 여러 번 만난 적이 있죠. 저는 하만의 아시아-태평양(APEC) 팀 소속으로 주로 퍼포먼스 오디오 포트폴리오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퍼포먼스 오디오를 ‘투어링 퍼포먼스 아트’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George Georgallis) 저는 George Georgallis이고, 하만 본사의 제품 관리 리더 중 한 명입니다. 하만에는 몇 가지 사업 부문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퍼포먼스 오디오입니다. 이 부문에서 투어링 제품과 대형 인스톨 제품이 포함되며, 저와 저희 팀은 퍼포먼스 오디오 카테고리의 제품 관리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Q.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께서는 퍼포먼스 오디오 부문에서 투어링과 인스톨 분야를 모두 맡고 있는데, 인스톨 분야의 어떤 제품군을 담당하고 있나요? 

(George Georgallis) 제가 관리하는 퍼포먼스 오디오 포트폴리오는 유니버설 인스톨 제품군입니다. 인스톨 오디오 부문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니버설 제품군으로, 예를 들어, VTX, SRX, VRX 같은 라인업이 해당됩니다. 이 제품들은 모두 인스톨이나 프로덕션에 모두 적합하죠. 두 번째는 퓨어 인스톨 제품군으로, AE 라인업, PD 라인업, VLA 라인업, 그리고 Crown의 DCI 라인업 같은 제품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유니버설 제품은 핸들이나 인스톨과 투어링 양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제품들입니다. 반면 인스톨 전용 제품은 핸들이 없고, 설치를 위한 특별한 기능을 포함해 순수하게 인스톨 프로젝트에만 사용됩니다. 


Q. 현재 맡고 계신 GPLM(Global Product Line Manager) 직책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George Georgallis) 좋은 질문입니다. 하만 내부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글로벌 제품 라인 매니저(Global Product Line Manager)’를 뜻합니다. GPLM은 기존 제품의 시장 유지와 새로운 제품 개발, 고객 요구 반영 등을 총괄합니다. 이는 제품 로드맵 설계뿐 아니라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과 전략을 준비하는 역할을 포함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하는 일은 로드맵 이상으로 훨씬 더 많은데, 기본적으로 기존 제품이 시장에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미래 제품에 대한 계획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과 소통하며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향후 로드맵을 설계하죠. 이는 가까운 미래와 투어링 퍼포먼스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계획을 모두 포함합니다.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가 쇼룸에 설치된 VTX A8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Q. 하만 인터내셔널의 Performance Audio는 세계 최고의 음향 기술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음질과 편리한 사용성, 강한 내구성 등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특히 최근 출시된 SRX 900이나 A6 같은 제품이 높은 기술력과 출력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George Georgallis) VTX와 SRX의 성공 이유는 조금 다릅니다. VTX는 A12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방향을 정립하며 기반을 마련했고, A8과 A6 같은 다양한 형태로 확장해 일관성을 유지했습니다. 반면 SRX는 새로운 시장 세그먼트를 겨냥한 라인으로, 기존 VTX에서 얻은 기술과 피드백을 기반으로 보급형 시장에 맞춘 제품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하이엔드 성능의 VTX 라인업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다른 카테고리로 확장하고, 트랜스듀서 기술이나 유저 피드백 등을 통해 얻은 지식을 활용해 SRX 라인업에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라인 어레이와 투어링 시스템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과 경험을 SRX 카테고리로 가져온 것이 성공의 열쇠였다고 생각합니다. 


Q. 오늘날 글로벌 투어링 사운드 시장의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향후 투어링 사운드는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George Georgallis) COVID-19 팬데믹 이후 투어링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예상보다 더 큰 이벤트와 대형 페스티벌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목격했습니다. 저는 그것이 우리와 업계를 위한 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앞으로 몇 년 동안은 팬데믹 여파가 어떻게 해석될 것인지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시장 동향을 보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매우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많은 아티스트들이 장비를 직접 휴대하기보다는 지역 렌탈 시스템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어링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이든 미국이든 투어 시스템을 갖추지 않고 다니는 투어 공연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또한 시스템 성능이 향상되면서 전보다 작은 스피커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해졌고,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이 투자 효율성 면에서 더 유리하다는 점도 트렌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오른쪽)와 Rodney Houston Senior Director(왼쪽)는 ‘2024 렌탈사 간담회’에 참여해 다양한 신제품 정보를 전했다. 

 

Q. 실제로 최근 대형 투어 공연이나 이벤트에서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라인 어레이로 커버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네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시스템이 점점 더 강력하고 성능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크기 범주에서 가장 큰 시스템이 현재는 더 작은 크기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고 있는 것이죠. 두 번째는 시스템이 더 유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투자 대비 효율성을 고려했을 때, 대형 이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시스템은 회사 입장에서는 좋은 투자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다양한 이벤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을 구매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공기는 고품질 사운드의 친구가 아닙니다. 따라서 더 작은 시스템과 더 많은 라인 어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대형 라인 어레이 두 개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시스템이라도 더 촘촘하게 딜레이 타워를 배치하는 것이 사운드품질 면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JBL 스피커가 적용된 투어링 및 인스톨 사례 가운데, 소개해 주실 만한 곳이 있을까요? 

(Rodney Houston) 아시다시피 JBL 스피커는 너무나 많은 현장에 설치돼 있어, 주요 현장을 소개하기도 어려울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몇 가지 상징적인 곳은 있는데, 먼저 미국 내슈빌에 위치한 Grand Ole Opry 공연장입니다. 이곳에는 JBL 라인 어레이와 VTX 라인업이 설치됐으며, 가장 유명한 라이브 공연장 가운데 하나입니다. 무려 1925년 처음 방송을 시작했으며, 컨트리 음악의 중심지로서 미국의 음악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NBA와 NHL 경기를 치르는 스타디움도 있는데, 예를 들어 뉴욕에 있는 UBS 아레나와 워싱턴에 위치한 Climate Pledge 아레나로, 스포츠와 음악공연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라고 소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내에서 중요한 문화예술기관 중 하나인 존 F 케네디 센터도 빼놓을 수 없겠네요. 이 밖에도 전세계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 여러 경기장과 공연장이 있습니다. 


Q. 최근 하만 인터내셔널은 Venue Synthesis와 FLUX:: SPAT Revolution 등 음향 소프트웨어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투어링과 인스톨 사운드 분야에서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시나요? 

(George Georgallis) Venue Synthesis는 새로운 측정방식과 스피커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SRX, VRX, VTX 라인업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스톨 포트폴리오의 더 많은 제품을 Venue Synthesis에 통합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또한 인스톨 워크플로우와 원활한 통합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3D 파일을 가져오거나, 데이터를 다른 소프트웨어로 내보내는 기능을 포함할 예정입니다. 결과적으로 인스톨 워크플로우와 통합해 더욱 사용하기 편리한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eorge Georgallis Senior Director 


Q. 이번에 ‘2024 렌탈사 간담회’를 개최한 이유와 목적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Rodney Houston) 2024 렌탈사 간담회에서 이야기할 주제는 2월에 출시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JBL의 라인 어레이 카테고리에는 3가지 주요 라인업이 있으며, 이 분야에 오랜 기간 투자해 왔으며, 앞으로도 많은 투자를 이어갈 것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SRX900이 출시된 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음에도, 이미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저희가 해당 세그먼트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George Georgallis) 다음으로 논의할 내용은 한국 고객들의 피드백을 청취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고객의 피드백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때로는 성공적이거나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초기 아이디어를 갖고 시작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에 따라 로드맵과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SRX900 시리즈는 시장의 요구와 고객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발된 좋은 예입니다. 가장 성공적인 제품 카테고리는 시장의 요구와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SRX900 시리즈는 오랜 기간 개발되었고, 우리가 기대했던 시장에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기대 이상으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죠.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개발장식이나 접근방식을 조정해야 할 필요성까지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제품군은 우리가 다루는 모든 카테고리에 걸쳐 있는데, 프로덕션, 투어링, 인스톨, DJ, 밴드 등 모든 범주에 적합하게 설계된 유일한 제품 라인업입니다. 


Q. 각 지역별, 국가별, 문화별로 선호하는 음색 및 음향기기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제품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George Georgallis) 네, 소리가 본질적으로 고유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확실히 지역별로 소리에 대한 성향이나 캐릭터가 다르다고 생각하며, 여행을 하면 할수록 이런 차이를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각 지역마다 사운드 시스템을 조율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그 지역에 맞는 방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역마다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음향 튜닝 선호도가 다를 수 있죠. 하지만 좋은 음향에 대한 보편적인 기준은 모두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중립적인 보이싱과 우수한 지향성, 낮은 왜곡, 그리고 다양한 음향지표 성능이 뛰어난 음향 시스템은 결국 모든 지역에서 통용된다고 봅니다. 


Q. K-POP과 한국 음향 시장의 영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Rodney Houston) 한국 시장은 국내 뮤지션이 출연하는 대규모 콘서트를 매년 수십 차례 치르고 있다는 점에서 놀랍습니다. 예를 들어, DAY6의 고척돔 콘서트는 3만 8,000석이 매진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만약 유럽에서 이 정도 규모의 콘서트를 치른다고 한다면, 미국의 최정상급 인기 뮤지션이 유럽 투어를 해야 가능한 수준이죠. 이는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한국이 이 정도 규모의 쇼를 치를 수 있는 아티스트와 프로덕션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한국만의 독특한 산업 특성은 물론 엔지니어와 뮤지션 등 모든 면에서 매우 뛰어난 수준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avMIX 독자 여러분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George Georgallis) 한국 시장에서 저희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담당하는 하만 인터내셔널 APAC과 (주)테크데이타피에스가 해내고 있는 일들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한국 시장이 저희 제품을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 가는 모습은 정말 뜻깊네요. 한국은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수용하는 시장으로, 이는 JBL의 글로벌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앞으로도 시장 요구에 맞는 제품을 계속 개발하겠습니다. 

(Rodney Houston) 조지의 말처럼 한국 시장에서 저희 제품들이 활약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요즘 한국 시장은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여 음향산업을 리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업계 사람들이 “한국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지?” “한국에서는 어떤 제품을 사용해?”라고 물어보는데, 그 중 대부분이 JBL이라는 점에서도 저희에게는 자부심을 갖게 하는 부분입니다.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과 고객들의 좋은 반응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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