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신렬 음향공학박사 특별 기고 시리즈; 소리에 관한 모든 것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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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리의 제작과 재생에 대한 고찰

by 이신렬 음향공학박사 글, 이무제 정리, 자료제공: A49, 소니캐스트


이상적인 스피커 배치 방법. 좌측은 스테레오, 우측은 5.1서라운드 방식이다. Genelec 제공. 


우리는 오디오 시스템이 실제의 경험을 그대로 재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대역폭이 거의 무제한에 가까운 오늘날에도 2채널 스테레오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테레오가 때로는 실제 경험에 가깝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은 스테레오 녹음이 왼쪽 스피커, 오른쪽 스피커, 가운데 팬텀 센터로 설명될 수밖에 없다는 본질적인 한계를 가집니다. 이러한 스테레오 녹음을 헤드폰을 통해 들으면 왼쪽 귀, 오른쪽 귀, 머리 중앙에 맺힙니다. 음악의 본질은 전달되겠지만 현장감은 거의 느낄수 없습니다. 녹음 엔지니어가 다양한 신호처리를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겠지만, 최상의 스테레오라도 여전히 방향감과 공간감이 결여되어 있고, 청취자는 최적 청취위치를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실제 공연장에서 느끼는 3차원 음장을 정확하게 녹음, 저장, 재생하려면 더 많은 채널이 필요합니다. 영화에서는 수십년동안 이 사실을 알고 있었고, 현재 영화관에 설치된 이머시브 사운드 포맷 채널 수는 62개에 달합니다. 과학적인 측면에서 현대 음향학은 주로 클래식 음악 공연을 위한 콘서트 홀 분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잔향, 공간감, 포위감 등은 모두 즐거운 인지적 경험이며, 녹음 엔지니어들은 정교한 신호처리를 사용하여 모든 종류의 음악에 적용하여 예술적인 색채를 더합니다. 

 

1.1 소리의 제작

음악가들이 연주할 때 수많은 반사를 통해 음색이 풍부해지고, 청각시스템은 이러한 미묘한 소리들을 듣게 됩니다. 관객은 모든 연주자 개개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그 위치에서 소리가 발생하지만 관객을 둘러싼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잔향으로 남습니다. 음악이 시작되면 모든 것이 웅장하게 조화를 이룹니다. 콘서트 홀 음장은 공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으로, 풍부한 음색과 포위감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음원 소리와 홀 소리를 서로 분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현재 공간에 적응하여 공간을 무시하며 음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청각적 장면 분석(auditory scene analysis) 이라 부르는데, 이를 통해 우리는 오케스트라 한 섹션에서 나오는 소리에만 집중하여 다른 소리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두 귀와 두뇌는 놀랍습니다. 콘서트 홀 공연에서 저음이 부족한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 우리는 연주자 혹은 악기 탓이 아니라 홀 탓으로 돌립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어디가 문제인지 알고 있습니다.

시간 정보인 잔향은 공연장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입니다. 이는 단일 채널로도 전달이 가능하지만, 모든 사운드가 한개 스피커에서만 음상이 정위되면 작은 공간만을 연출하게 됩니다. 채널을 하나 더 추가하면 사운드 스테이지, 즉 오케스트라 측면 확산을 보다 입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를 대칭적으로 배치한 스위트 스팟에 청취자가 위치한 경우 두 개의 채널로도 충분하겠지만, 여러 명의 청취자 또는 스위트 스팟에 있지 않은 청취자가 있는 경우 센터 채널을 추가하면 팬텀 이미지 사운드 스테이지가 가까운 스피커 쪽으로 쏠리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같은 공간에 함께 있다는 포위감(enveolpment)은 좋은 스테레오 녹음에는 일부 존재하겠지만, 대부분의 스테레오 녹음에는 없습니다.

멀티채널 서라운드 녹음에서는 콘서트 홀에서 만들어지는 측면 지연 반사음을 측면 및 후면 채널에 전달하여 이미지 확장 및 포위감을 더합니다. 이러한 지연시간은 작은 청취실에서 청취 공간을 확장시키고, 넓은 공간감을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포위감은 콘서트 홀 공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 명의 청취자에게도 채널 수는 많을수록 좋고, 여러 명의 청취자에게는 더욱 좋습니다. 영화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5.1채널 또는 7.1채널은 더 몰입감있는 음향 재생이 가능하지만 음악에서는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훨씬 더 많은 채널과 스피커를 사용하는 새로운 몰입형 사운드는 원래 흥미진진한 공간적 생동감을 제공하는 영화용으로 만들어졌지만, 음악 시연에서도 실제 콘서트 홀이나 대 성당에 있는 듯한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클래식을 위한 음악 공연장. 사진은 롯데 콘서트홀이다. 롯데월드타워·몰 제공.

 

1.2 소리의 재생 

음향 재생은 언제 어디서나 재생 버튼만 누르면 최대한 정확하게 원본 공연을 재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부분의 청취는 방 혹은 자동차 스피커 또는 이어폰/헤드폰을 통해 이뤄집니다.

믹싱 및 마스터링 음원이 고객의 귀에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을까요? 대형 영화관용으로 제작된 영화가 작은 홈 시어터나 작은 아파트 텔레비전에서 제대로 재생될 수 있을까요? 이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청취자 귀에 소리를 전달하는 전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상용 영화관은 가정 집과 크게 다르지 않은 잔향시간을 갖도록 설계되어 있어 영화관에서 널리 사용되는 대형 지향성 스피커를 사용하면 청취자는 유사한 음장에 놓이게 되며, 기대했던 것보다 음향적으로 더 유사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헤드폰은 마스터링 룸에서 스피커를 사용하여 만든 스테레오 사운드 트랙을 재생합니다. 음색은 일치할 수 있겠지만, 음장은 스피커가 전달하는 것과 본질적으로 다르며, 소리는 주로 머리 안쪽에 위치합니다. 최적의 헤드폰 경험을 위해서는 바이노럴 녹음이 필요하지만, 우리는 일상적으로 심각한 음향왜곡에 이미 잘 적응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음악을 접하는 환경은 과학적 연구와 정비례하여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평론이나 터무니없는 미신들이 오디오 영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왔고, 현재에도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애호가들은 음향 연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유튜버와 리뷰어들로부터 조언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디오 평론이 팩트에 기반한 조언보다 우선 시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 리뷰는 객관적인 측정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오디오 리뷰어는 측정 장비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측정을 수행했지만, 정확도 및 종합적인 특성을 보여주는데 한계를 가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인 통찰력을 얻기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그들의 노력을 존중합니다. 음향 측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시설인 무향실은 리뷰어나 유튜브가 장만하기에는 너무 고가의 장비라 거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평론가는 과학적 측정에 대해 적대적이며, 가급적이면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주관적인 의견 덕분에 오디오 기기에서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한 신중하고 생산적인 연구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주관 평가는 청취자가 소리에 대한 의견을 편향시킬 수 있는 다른 정보를 배제시킨 상황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즉 맹검(blind test)이어야 합니다. 청취자는 가격이나 브랜드 정보 등을 알 수 없어야 합니다. 실험을 준비하는 사람도 결과에 편견을 가질 수 없도록 이중 맹검(double blind test)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보다 이상적입니다. 또한 인간은 세부적인 음질을 기억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비교 음원을 빠르게 비교 청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관적인 데이터는 객관적인 측정 데이터와 비슷해지고, 충분한 재현성 확보가 가능합니다. 오디오 분야에서 부족했던 것이 바로 이 부분들입니다.

과학적 측정의 큰 장점은 예측 가능하고, 반복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알게 된다면 오디오 설계를 최적화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예측 가능한 좋은 사운드를, 높은 가격에는 더욱 뛰어난 최고의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야마하 NS10M 스피커. 전설적인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로 널리 사용되었다. 야마하 제공. 


1.3 녹음된 소리와 재생 스피커 간의 관계

청취자가 창작자, 연주자, 녹음 엔지니어가 만든 음악을 들으려면 동일한 스피커와 청취 공간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청취자는 원음을 들을 수 없습니다. 레코딩용 모니터스피커에 대한 표준이 없고, 소비자용 스피커에 대한 표준이 없는 상황에서 음질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녹음된 음악을 들을 때 오디오 체인에서 존재하는 모든 영향을 함께 듣게 됩니다.

녹음된 소리가 어떻게 들리는지에 대해서는 스피커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 스피커의 소리가 어떻게 들리는지 우리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는 녹음된 소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과학적인 측정과 심리음향학적 지식을 이용해 이러한 혼란의 원을 끊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 청취자가 오디오 기기에 대해 설명하거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적인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불가능할 때가 있었고, 지금도 일부 사람들은 우리가 듣는 것을 측정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더 우수한 측정 도구를 통해 일반적인 주관평가보다 더 확실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악기의 순수한 소리를 포착하여 손실없이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한 생각입니다. 특히 현악기는 지향성이 복잡한 음장을 방출하기 때문에 마이크로폰 위치에 따라 음질이 크게 달라집니다. 라이브 클래식 공연에서 들리는 전체 사운드를 수음하는 것은 한개 혹은 몇개의 마이크로폰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신호처리가 필수적인 대중 음악과 클래식 음악간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며, 유일한 원음은 녹음 컨트롤 룸이나 마스터링 룸의 최종 믹스과정에서만 존재합니다. 실제 공연장 음향 재현이 아니더라도, 세련된 믹싱과 신호처리를 통해 우리 모두가 선호하는 만족스러운 원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녹음은 스튜디오의 창작물이며, 숙련된 녹음 및 마스터링 엔지니어는 핵심 아티스트입니다.

녹음 엔지니어가 모니터스피커 스펙트럼 결함을 보정하면서 녹음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스피커에 피크가 있으면, 녹음 엔지니어는 제대로 들리게 하기 위해 녹음에서 스펙트럼 딥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한 때 녹음실에서 표준처럼 널리 사용된 야마하 NS-10M 모니터스피커에 아무 신호처리도 하지 않으면 작업물을 왜곡시키게 됩니다. 이 모니터스피커를 사용하여 음원을 하이파이 사운드로 만들려면 주파수 측면에서 많은 조정이 필요합니다. 즉, 결함이 있는 라우드스피커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이파이 소리가 나도록 많은 이퀄라이징이 필요합니다.

야마하 NS-10M의 왜곡된 스펙트럼은 녹음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널리 받아들여져 현대의 중립적인 모니터스피커에는 이를 재현하기 위해 이퀄라이제이션이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NS-10M 음향 재현을 위해 서브 베이스와 고역을 줄이고, 미드레인지를 끌어올립니다. 따라서 단종된 NS-10M의 비 정상적인 사운드는 아직도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마스터링 엔지니어가 개입하지 않는 한, 스펙트럼이 조정된 레코딩은 재생 시스템으로 전송되며, 청취실 스피커가 중립적인 특성을 가질 경우 음질 왜곡이 명백하게 드러납니다.

아쉽게도 현재까지 모니터스피커 음질과 관련된 표준이 없습니다. 방송, 컨트롤 룸, 청취실용 일부 표준은 문제가 있는 측정 방법과 기준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의 부적절함은 악의적인 것이 아니라 제한된 정보 때문입니다. 영화산업에서도 오랫동안 사운드 믹싱 스테이지와 영화관에서 사용되는 스피커 성능과 관련된 표준이 있었습니다. 음악의 경우 표준 부재로 음질, 주파수 특성 및 이미징에서 다양한 차이가 녹음에 존재합니다. 사람들이 자랑하고 싶은 오디오 시스템 시연을 위해 다양한 음원을 고르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음을 증명합니다. 

음원 중 상당수는 저음 및 고음 톤 컨트롤 장치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오디오 순수주의자들은 이러한 톤 컨트롤이 음향 성능을 저하시킨다고 사용을 꺼려합니다. 그 결과 일부 기기에서는 톤 컨트롤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녹음이 본질적으로 완벽하다는 생각과 완벽한 스피커가 모든 녹음에서 좋은 소리를 낼 것이라는 생각은 모두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는 스피커 재생 음악이 라이브 음악과 같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고, 좀 더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1.4 음악과 영화의 차이

음악에서 음향 재생을 살펴보면 혼란의 원은 업계 전반에 걸쳐 통일된 스피커 성능 표준이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잘못된 룸 이퀄라이제이션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현재에는 스피노라마(spinorama)와 같은 데이터 수집 및 표현을 수용하는 스피커 측정 문서인 ANSI/CTA-2034-A(2015)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스피커의 잠재적 음질을 나타내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이며 무향실에서 측정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 데이터는 찾기 어려운데 제조업체들이 유용한 정보가 없는 현재 사양서에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소비자와 전문가들은 유용한 측정 데이터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시중의 스피커는 음질 차이를 계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 오디오는 다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프로 오디오에서도 모니터스피커 사양서에 유용한 측정값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런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측정에 대한 불신과 잘못된 주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관평가는 통제되지 않기 때문에 편견이 개입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과 학계에서는 시스템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 ITU-R BS.1116-3(2015)을 사용합니다. 안타깝게도 이 표준은 오디오 산업 기본 표준과 다른 목표 성능을 채택하고 있으며, 수십 년간 통제된 주관평가에 의해 제공되는 지침과도 일치하지 않습니다.

룸 이퀄라이제이션은 광고 내용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룸 특성은 이퀄라이제이션으로 변경할 수 없으며, 스피커나 룸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측정된 룸 커브를 해석할 수도 없습니다. 이퀄라이제이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일부 있긴 하지만, 자세하게 들어보면 많은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냅니다. 간단한 이퀄라이저로 음색을 변경할 수는 있겠지만 심각한 결함이 있는 스피커를 고 성능 제품으로 끌어올릴 수 없으며, 좋은 스피커의 고유한 우수성이 오히려 훼손될 수도 있습니다.

스피커 정면 주파수 응답이 "평탄해야 한다"는 수십 년된 불문율이 있습니다. 이는 청취자의 귀에 가장 먼저 도달하는 소리, 즉 직접 음은 녹음된 음색과 유사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이 규칙은 전반적으로 모니터스피커와 소비자용 스피커 공통 요소입니다.

영화 사운드는 상황이 다릅니다. 영화 및 텔레비전 엔지니어협회(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SMPTE)와 국제 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는 기본적으로 더빙 스테이지와 영화관에서 B-체인(이퀄라이저, 파워 앰프, 라우드스피커 및 룸) 캘리브레이션에 대해 동일한 표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표 주파수응답은 잘 알려진 X-커브로, 오디오 산업 다른 영역에서 사용되는 목표 주파수응답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이로 인해 영화 사운드트랙이 홈 시어터, TV 등을 통해 재생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영화 사운드트랙이 재생되는 더빙 스테이지와 영화관에서는 동일한 목표 주파수응답을 유지해야 합니다. 모든 X-커브 보정 시스템이 동일하게 측정되고, 소리가 똑같이 나온다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전 세계에 분포된 수천 개의 영화관에 대한 통계가 없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표준을 전혀 따르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표준은 존재하지만 표준화된 음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Spinorama 측정을 위한 Klippel Near Field Scanner 장비. 매우 고가지만 턴테이블 등을 잘 이용하면 개인 수준에서 훨씬 저렴하게 Spinorama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1.5 스피커와 룸의 역할

스피커와 룸은 음악이 만들어질 때와 재생될 때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사실 스피커가 음향 재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스피커 성능의 객관적인 지표를 정한다면 그것은 음색 중립적이어야 합니다. 스피커는 청취자가 음악 제작자이건, 음악을 즐기는 소비자이건 재현되는 예술에 무언가를 더하거나 빼서는 안 됩니다. 스피커가 예술의 일부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전통적으로 스피커는 귀로 듣고 주관적으로 선택해 왔습니다. 그 밑바탕에는 사람은 모두 다르게 듣는다는 가정이 널리 퍼져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피커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야 했습니다. 우리가 와인, 사람, 노래에 대한 개인간 선호도 차이를 갖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음질은 다릅니다.

1960년대에 유명 라우드스피커를 대상으로 청취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스피커들은 서로 다른 소리를 냈고, 무향실 측정결과 큰 차이가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블라인드 평가가 끝날 무렵 대부분의 청취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스피커를 일관성있게 선택하였고, 그들이 좋아하는 스피커는 가장 매끄럽고 평평한 정축 주파수응답을 가졌습니다. 참석자 모두에게 이것은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올바른 측정데이터를 보고 음색 중립성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매우 중립적으로 들리는 스피커는 프로오디오와 소비자오디오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포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성능 데이터가 거의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을 사용자가 식별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1980년대 초 스피노라마(spinorama)가 개발하였고, 현재 스피커 측정 산업표준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스피노라마 데이터는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측정을 수행할 수 없으며, 제조업체 상당수는 측정 결과를 확인하고 당혹스러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즈니스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투명하게 측정 결과를 공개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피커 음질은 올바른 측정 데이터를 통해 충분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청음실은 음향 재생의 최종 연결고리이며, 다양한 종류의 음향기기와 음향 자재가 필요합니다. 비즈니스적인 접근에서부터 과학적인 근거를 갖춘 음향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향 관련 서비스들이 제공됩니다. 어떤 제품/솔루션들은 매우 유용하지만, 일부는 음향에 상관없는 간순한 장식용일 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전용 청취실, 컨트롤 룸 또는 홈 시어터를 구축한다면 맞춤형 음향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설계된 전용 공간이기 때문에 좋은 사운드가 재생될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공간에 스테레오 또는 멀티채널 시스템을 설치하는 경우, 일반적인 가구와 실내 인테리어에서 벗어나는 것을 꺼려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고민하면, 커튼, 가구, 책장, 캐비닛 등 생활용품에서 산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만족스러운 청취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청취 공간 벽면은 청각적, 시각적으로 가치를 더합니다.

결국 좋은 사운드는 좋은 스피커에서부터 시작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스피커를 사용한다면 나머지는 훨씬 더 쉬워집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음향 처리를 하더라도 제대로 된 소리를 낼 수 없습니다.

작은 청취실의 저 주파수는 전햐 다르게 동작합니다. 룸 공명은 저음 레벨을 변화시키고, 저음 과도 음을 증폭시킵니다. 이러한 현상은 방마다 다르고, 같은 방 내에서 좌석마다 서로 다르게 발생합니다. 이퀄라이제이션은 혼자듣는 사람에게는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많은 수의 베이스 트랩을 사용하더라도 모든 사람이 똑같이 좋은 저음을 듣기 어렵습니다.

 

1.6 소리에 대한 적응 효과 

우리 모두 심각한 결함이 있는 사운드시스템을 들으며 시간을 보낸 적이 있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러합니다. 단순한 즐거움에는 오디오시스템의 완벽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훌륭한 소리를 듣게되면 그 결함을 인식할 수 있게 되고, 좋은 소리를 추구하게 됩니다. 그러나 불완전한 상황에서도 어느 정도는 적응하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입니다.

소리 결함을 듣는 우리의 능력을 살펴볼 때, 절대적인 완벽함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함은 검지가능 임계값 이하 또는 적응 한계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적응은 청취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바이노럴 청취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 후 집에 돌아와 오디오 시스템을 켰는데 소리가 약간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분 안에 익숙한 느낌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이는 우리가 다시 소리에 적응한 것뿐입니다.

 

1.7 음질 평가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소

의학계에서는 가짜약이 때때로 처방약과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이 여러 차례 입증된 바 있습니다. 와인 시음에서 유명 레이블이나 높은 가격은 시음자가 제품을 더 좋아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리에 대한 진실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는 이중 맹검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오디오 분야에서는 청취자들이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할 수 없는 소리의 품질 차이를 듣는 수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면 실제로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고막에 부딪히는 음파는 변하지 않았지만 뇌의 지각 과정에서 차이가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이중 맹검 테스트에서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오더라도, 일부 사람들은 소리의 변화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 아니고 테스트가 잘못되었음을 주장할 정도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앙 기반 오디오는 이렇게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종교적인 믿음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일반적인 청취자들이 이중 맹검 테스트에서 음질을 선택해야 할 때, 심지어 막귀를 가졌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조차도 중립적인 음향을 가진 스피커를 구별해 낼 수 있고 또 이를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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