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부터 스테이지까지
by 이무제, 자료제공: 기어라운지(주)

네트워크 오디오나 디지털 스네이크라는 개념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실용화되어 이제 프로페셔널 오디오 업계에서는 ‘아주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 있다. 특히 최근의 인스톨 및 라이브 현장은 지극히 작은 저예산의 공간이 아닌 이상 100%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네트워크 오디오는 반드시 적용되고 있다. 그만큼 네트워크 오디오는 편리하며 신뢰성이 높고 용량이 크며 유연성이 뛰어나다. 그런데 이렇게 완벽해보이는 네트워크 오디오가 아직도 잘 사용되지 않는 분야가 있으니 바로 레코딩 및 믹싱 스튜디오다. 새로운 시장의 개척을 위해 많은 제조사들이 제각기의 기술을 갖고 뛰어들었지만 딱히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전설적인 아날로그 아웃보드 제조사로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 정상급의 소프트웨어 플러그인 및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제조하며 최근에는 자체적으로 고성능의 DAW 소프트웨어인 LUNA를 선보이며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Universal Audio(이하 UA)는 자사의 고성능/고음질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술과 DSP를 이용한 니어-제로 레이턴시의 플러그인 프로세싱 기술, 그리고 현재 시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네트워크 오디오 포맷인 Dante를 조합한 통합 시스템을 내놓으면서 ‘스튜디오부터 스테이지까지’라는 모토를 내세우고 있다.

Dante를 탑재한 Apollo E 시리즈
새롭게 UA가 선보이는 Dante 네트워크 오디오 인터페이스 생태계는 지난 번 본지가 상세히 소개한 바 있는 Apollo x16D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하는 유연하고 강력하며 고음질을 실현하는 E 시리즈 인터페이스 및 콘트롤러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에서 스테이지까지 진정한 UAD 사운드를 실현한다.
새로은 E시리즈는 Apollo x16D와 두 가지 새로운 주변 장치인 Apollo E 시리즈 하드웨어 장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Dante 오디오 네트워킹을 사용하여 UAD DSP 플러그인을 스튜디오에서 무대로 바로 가져올 수 있다.

새로운 하드웨어를 통해 Dante의 가능성을 극대화
Apollo E 시리즈에는 Apollo e1x 원격 제어 Unison™ 프리앰프와 Apollo e2m 스테레오 헤드폰 앰프 및 라인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두 제품 모두 라이브, 방송 및 네트워크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Dante 연결과 마이크 스탠드 마운트를 갖추고 있다.
Apollo e1x 프리앰프는 Apollo x16D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결합되어 API, Avalon, Manley, Neve, SSL 등의 Unison 마이크 프리앰프 에뮬레이션 사운드를 제공한다. Apollo e2m 헤드폰 앰프 및 라인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뛰어난 충실도와 유연성을 위해 Cat 5e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여 Dante 네트워크의 어느 곳에서나 스테레오 헤드폰 모니터링 및 라인 레벨 I/O를 지원한다.
이 새로운 생태계는 Apollo x16D 기반의 UAD DSP 프로세싱을 통해 엔지니어는 Antares Auto-Tune, EL8 Distressor, Lexicon Reverb 등 진정한 UAD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무대나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믹싱할 수 있다. 두 가지 E 시리즈 주변 장치 모두 Apollo x16D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Dante 시스템에서 편리한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를 제공한다.
Apollo Networked Audio - from Studio to Stage
Apollo x16D 인터페이스는 Dante를 통한 분산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의 중심을 형성하며, Apollo e1x 및 Apollo e2m과 결합하면 편리한 마이크 스탠드 장착 PoE "엔드포인트"가 된다. Apollo e1x 및 e2m 주변 장치를 PoE 지원 네트워크 스위치(별도 구매 가능)와 결합하여 스튜디오 또는 무대 환경을 몇 개의 입력 및 출력에서 ??4개의 Apollo x16D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대 64개 채널까지 확장하거나, 타사 Dante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채널을 추가할 수 있다. 모든 라우팅은 Audinate의 Dante Controller에서 처리된다.

Apollo e1x Remote-controllable Unison™ Preamp
PoE(Power over Ethernet)를 사용하여 원격 제어가 가능한 마이크/라인 프리앰프를 통해 Dante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세계 최정상의 하이엔드 사운드를 입력할 수 있다. 특히 Apollo x16D 인터페이스와 함께 사용하면 API, Avalon, Manley, Neve, SSL 등의 Unison™ 마이크 프리앰프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포함된 커플링 브래킷과 통합 마이크 스탠드 마운트를 사용하여 여러 대의 Apollo e1x 유닛을 연결할 수 있으며 Apollo e2m 스테레오 헤드폰 앰프/라인 인터페이스와 Apollo x16D를 함께 사용하면 완벽한 I/O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Apollo e2m Stereo Headphone Amp and Line Interface
헤드폰 앰프와 라인 I/O를 통해 Dante 오디오 네트워크에 개인용 모니터 컨트롤을 추가하여 Dante 네트워크로 이뤄진 스튜디오-스테이지 통합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다. e2m의 내장 스테레오 라인 입력을 통해 외부 아날로그 장비, 신시사이저, 드럼 머신, 앰프 에뮬레이터 및 재생 장치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PoE(Power over Ethernet)와 내장 마이크 스탠드 마운트를 사용하여 Apollo e2m을 무대나 스튜디오 등 모니터링이 필요한 곳 ??어디에나 배치할 수 있으며 Apollo e1x 원격 제어 가능 Unison™ 프리앰프 및 Apollo x16D와 함께 사용하면 완벽한 I/O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Apollo x16D Thunderbolt Audio Interface with Dante
Apollo x16D는 Apollo E 시리즈의 구심점이 되며 Dante 오디오를 가장 빠르고 강력하게 처리할 수 있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다. 수상 경력에 빛나는 UAD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ante 네트워크 오디오 상에서 실시간으로 스튜디오 및 라이브 공연을 믹싱할 수 있다. 또한 플러그인 씬을 사용하면 공연 도중에도 설정을 즉시 불러올 수 있다.
Apollo x16D는 그 자체로 대규모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일 뿐 아니라 유연하게 확장이 가능하다. 최대 4개의 x16D를 연결하여 96kHz의 64채널 Dante 시스템을 구축하고 네트워크 이중화를 구현하여 극도의 전문성과 안정성이 필요한 현장 및 작업에 투입이 가능하다.
또한 Auto-Tune, Neve, Lexicon 등 최고의 UAD 플러그인을 스튜디오에서 무대까지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여기에 풍부한 입출력 용량과 압도적인 프로세싱, 강력한 유연성으로 이더넷을 통해 어떤 공간이든 몰입형 오디오를 지원하는 멀티룸 Apollo 레코딩 스튜디오를 구축할 수 있다.
여기에 x16D는 강력한 스피커 매니지먼트 기능까지 내장했다. Sonarworks®* 기반의 Apollo Monitor Correction을 사용하여 어떤 공간에서든 자신 있게 믹싱할 수 있다. 이로써 Dolby Atmos, Auro?3D, Sony 360 Reality Audio 등을 위한 최대 9.1.6의 몰입형 오디오 믹스 제작에 가장 적합한 오디오 인터페이스다.
플러그인 번들 구성에 따라 Essentials+ 또는 Ultimate+ 에디션 중 선택할 수 있으며 Auto-Tune, Fairchild, Teletronix 등 이미 시장에서 검증받고 사운드 엔지니어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고품질 프로세싱을 x16D에서 경험할 수 있다.

레코딩 스튜디오부터 라이브 믹싱까지 대응
레코딩 스튜디오 구축 예시
상기의 연결 예시는 UA가 제안하는 스튜디오에서의 레코딩 시스템이다. Apollo x16D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16x16의 입출력 용량을 제공하며 상황에 따라 최대 4대의 x16D 인터페이스가 연결되어 최대 64x64의 방대한 입출력을 구축할 수 있다.
입력부 확장을 위한 Apollo e1x 마이크 프리앰프는 x16D의 허용 용량만큼 자유롭게 확장 및 구성이 가능하며 PoE로 작동하기 때문에 이더넷 케이블 외에 다른 것이 필요없어 깔끔한 녹음 환경의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링 출력 및 라인 입력을 위한 Apollo e2m는 기본적으로 스테레오 라인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건반, 일렉기타, DJ장비 등 다양한 소스를 입력함과 동시에 연주자나 사운드 엔지니어를 위한 큐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라이브 레코딩 환경 구축 예시
최근의 레코딩은 스테이지에서의 라이브를 고스란히 최고 품질의 레코딩으로 트래킹하는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이 경우 각 연주자와 퍼포먼서에게 e2m이 주어져 퍼스널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하며 또한 건반이나 일렉기타 등 라인 입력 악기를 다루는 연주자들의 소스 역시 e2m에 입력되어 별도의 추가 장비가 필요 없게 된다. 또한 마이크 입력을 위해서는 e1x 마이크 프리앰프가 추가된다. 물론 e1x에나 e2m 모두 무선 마이크로폰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대 위에서의 화려한 퍼포먼스 역시 전혀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관객들에게 UA의 전설적인 플러그인이 적용된 사운드를 최고의 안정성과 극도로 낮은 레이턴시로 들려줄 수 있는데다 별도의 후반 작업 없이 바로 완성된 사운드를 그대로 트래킹할 수 있어서 워크플로우를 최대한 효율화할 수 있다.
스튜디오부터 스테이지까지
by 이무제, 자료제공: 기어라운지(주)
네트워크 오디오나 디지털 스네이크라는 개념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실용화되어 이제 프로페셔널 오디오 업계에서는 ‘아주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 있다. 특히 최근의 인스톨 및 라이브 현장은 지극히 작은 저예산의 공간이 아닌 이상 100%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네트워크 오디오는 반드시 적용되고 있다. 그만큼 네트워크 오디오는 편리하며 신뢰성이 높고 용량이 크며 유연성이 뛰어나다. 그런데 이렇게 완벽해보이는 네트워크 오디오가 아직도 잘 사용되지 않는 분야가 있으니 바로 레코딩 및 믹싱 스튜디오다. 새로운 시장의 개척을 위해 많은 제조사들이 제각기의 기술을 갖고 뛰어들었지만 딱히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전설적인 아날로그 아웃보드 제조사로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 정상급의 소프트웨어 플러그인 및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제조하며 최근에는 자체적으로 고성능의 DAW 소프트웨어인 LUNA를 선보이며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Universal Audio(이하 UA)는 자사의 고성능/고음질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술과 DSP를 이용한 니어-제로 레이턴시의 플러그인 프로세싱 기술, 그리고 현재 시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네트워크 오디오 포맷인 Dante를 조합한 통합 시스템을 내놓으면서 ‘스튜디오부터 스테이지까지’라는 모토를 내세우고 있다.
Dante를 탑재한 Apollo E 시리즈
새롭게 UA가 선보이는 Dante 네트워크 오디오 인터페이스 생태계는 지난 번 본지가 상세히 소개한 바 있는 Apollo x16D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하는 유연하고 강력하며 고음질을 실현하는 E 시리즈 인터페이스 및 콘트롤러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에서 스테이지까지 진정한 UAD 사운드를 실현한다.
새로은 E시리즈는 Apollo x16D와 두 가지 새로운 주변 장치인 Apollo E 시리즈 하드웨어 장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Dante 오디오 네트워킹을 사용하여 UAD DSP 플러그인을 스튜디오에서 무대로 바로 가져올 수 있다.
새로운 하드웨어를 통해 Dante의 가능성을 극대화
Apollo E 시리즈에는 Apollo e1x 원격 제어 Unison™ 프리앰프와 Apollo e2m 스테레오 헤드폰 앰프 및 라인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두 제품 모두 라이브, 방송 및 네트워크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Dante 연결과 마이크 스탠드 마운트를 갖추고 있다.
Apollo e1x 프리앰프는 Apollo x16D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결합되어 API, Avalon, Manley, Neve, SSL 등의 Unison 마이크 프리앰프 에뮬레이션 사운드를 제공한다. Apollo e2m 헤드폰 앰프 및 라인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뛰어난 충실도와 유연성을 위해 Cat 5e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여 Dante 네트워크의 어느 곳에서나 스테레오 헤드폰 모니터링 및 라인 레벨 I/O를 지원한다.
이 새로운 생태계는 Apollo x16D 기반의 UAD DSP 프로세싱을 통해 엔지니어는 Antares Auto-Tune, EL8 Distressor, Lexicon Reverb 등 진정한 UAD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무대나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믹싱할 수 있다. 두 가지 E 시리즈 주변 장치 모두 Apollo x16D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Dante 시스템에서 편리한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를 제공한다.
Apollo Networked Audio - from Studio to Stage
Apollo x16D 인터페이스는 Dante를 통한 분산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의 중심을 형성하며, Apollo e1x 및 Apollo e2m과 결합하면 편리한 마이크 스탠드 장착 PoE "엔드포인트"가 된다. Apollo e1x 및 e2m 주변 장치를 PoE 지원 네트워크 스위치(별도 구매 가능)와 결합하여 스튜디오 또는 무대 환경을 몇 개의 입력 및 출력에서 ??4개의 Apollo x16D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대 64개 채널까지 확장하거나, 타사 Dante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채널을 추가할 수 있다. 모든 라우팅은 Audinate의 Dante Controller에서 처리된다.
Apollo e1x Remote-controllable Unison™ Preamp
PoE(Power over Ethernet)를 사용하여 원격 제어가 가능한 마이크/라인 프리앰프를 통해 Dante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세계 최정상의 하이엔드 사운드를 입력할 수 있다. 특히 Apollo x16D 인터페이스와 함께 사용하면 API, Avalon, Manley, Neve, SSL 등의 Unison™ 마이크 프리앰프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포함된 커플링 브래킷과 통합 마이크 스탠드 마운트를 사용하여 여러 대의 Apollo e1x 유닛을 연결할 수 있으며 Apollo e2m 스테레오 헤드폰 앰프/라인 인터페이스와 Apollo x16D를 함께 사용하면 완벽한 I/O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Apollo e2m Stereo Headphone Amp and Line Interface
헤드폰 앰프와 라인 I/O를 통해 Dante 오디오 네트워크에 개인용 모니터 컨트롤을 추가하여 Dante 네트워크로 이뤄진 스튜디오-스테이지 통합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다. e2m의 내장 스테레오 라인 입력을 통해 외부 아날로그 장비, 신시사이저, 드럼 머신, 앰프 에뮬레이터 및 재생 장치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PoE(Power over Ethernet)와 내장 마이크 스탠드 마운트를 사용하여 Apollo e2m을 무대나 스튜디오 등 모니터링이 필요한 곳 ??어디에나 배치할 수 있으며 Apollo e1x 원격 제어 가능 Unison™ 프리앰프 및 Apollo x16D와 함께 사용하면 완벽한 I/O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Apollo x16D Thunderbolt Audio Interface with Dante
Apollo x16D는 Apollo E 시리즈의 구심점이 되며 Dante 오디오를 가장 빠르고 강력하게 처리할 수 있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다. 수상 경력에 빛나는 UAD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ante 네트워크 오디오 상에서 실시간으로 스튜디오 및 라이브 공연을 믹싱할 수 있다. 또한 플러그인 씬을 사용하면 공연 도중에도 설정을 즉시 불러올 수 있다.
Apollo x16D는 그 자체로 대규모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일 뿐 아니라 유연하게 확장이 가능하다. 최대 4개의 x16D를 연결하여 96kHz의 64채널 Dante 시스템을 구축하고 네트워크 이중화를 구현하여 극도의 전문성과 안정성이 필요한 현장 및 작업에 투입이 가능하다.
또한 Auto-Tune, Neve, Lexicon 등 최고의 UAD 플러그인을 스튜디오에서 무대까지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여기에 풍부한 입출력 용량과 압도적인 프로세싱, 강력한 유연성으로 이더넷을 통해 어떤 공간이든 몰입형 오디오를 지원하는 멀티룸 Apollo 레코딩 스튜디오를 구축할 수 있다.
여기에 x16D는 강력한 스피커 매니지먼트 기능까지 내장했다. Sonarworks®* 기반의 Apollo Monitor Correction을 사용하여 어떤 공간에서든 자신 있게 믹싱할 수 있다. 이로써 Dolby Atmos, Auro?3D, Sony 360 Reality Audio 등을 위한 최대 9.1.6의 몰입형 오디오 믹스 제작에 가장 적합한 오디오 인터페이스다.
플러그인 번들 구성에 따라 Essentials+ 또는 Ultimate+ 에디션 중 선택할 수 있으며 Auto-Tune, Fairchild, Teletronix 등 이미 시장에서 검증받고 사운드 엔지니어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고품질 프로세싱을 x16D에서 경험할 수 있다.
레코딩 스튜디오부터 라이브 믹싱까지 대응
레코딩 스튜디오 구축 예시
상기의 연결 예시는 UA가 제안하는 스튜디오에서의 레코딩 시스템이다. Apollo x16D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16x16의 입출력 용량을 제공하며 상황에 따라 최대 4대의 x16D 인터페이스가 연결되어 최대 64x64의 방대한 입출력을 구축할 수 있다.
입력부 확장을 위한 Apollo e1x 마이크 프리앰프는 x16D의 허용 용량만큼 자유롭게 확장 및 구성이 가능하며 PoE로 작동하기 때문에 이더넷 케이블 외에 다른 것이 필요없어 깔끔한 녹음 환경의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링 출력 및 라인 입력을 위한 Apollo e2m는 기본적으로 스테레오 라인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건반, 일렉기타, DJ장비 등 다양한 소스를 입력함과 동시에 연주자나 사운드 엔지니어를 위한 큐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라이브 레코딩 환경 구축 예시
최근의 레코딩은 스테이지에서의 라이브를 고스란히 최고 품질의 레코딩으로 트래킹하는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이 경우 각 연주자와 퍼포먼서에게 e2m이 주어져 퍼스널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하며 또한 건반이나 일렉기타 등 라인 입력 악기를 다루는 연주자들의 소스 역시 e2m에 입력되어 별도의 추가 장비가 필요 없게 된다. 또한 마이크 입력을 위해서는 e1x 마이크 프리앰프가 추가된다. 물론 e1x에나 e2m 모두 무선 마이크로폰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대 위에서의 화려한 퍼포먼스 역시 전혀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관객들에게 UA의 전설적인 플러그인이 적용된 사운드를 최고의 안정성과 극도로 낮은 레이턴시로 들려줄 수 있는데다 별도의 후반 작업 없이 바로 완성된 사운드를 그대로 트래킹할 수 있어서 워크플로우를 최대한 효율화할 수 있다.